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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001 ISO 14001 OHSAS 18001 ISO 22000 TS 16949 ISO 37001
ISO 9001 인증제도란?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규격으로써 고객에게 공급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실현체계가 공급자로서의 최소한의 요구 조건의 충족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에 의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여 구매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는 국제적인 인증제도이며, 기업전반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과 아울러 기업을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
ISO 9001 표준 개정
ISO 9001:2015 표준이 2015년 9월 15일자로 확정 공표되었습니다.
이 표준은 계획-실행-검토-조치 (PDCA) 사이클과 리스크 기반 사고가 포함된 프로세스 접근법을 활용합니다. 프로세스 접근법을 통하여 조직은 프로세스들과 그 상호작용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High Level Structure
모든 경영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10가지 범용 항목으로 구성
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 상황, 5. 리더십, 6. 기획, 7. 지원, 8. 운용, 9. 성과평가, 10. 개선
품질경영 원칙

ISO 9001:2008은 품질경영 8원칙을 적용하였지만 ISO 9001:2015는 아래와 같이 품질경영 7원칙이 적용되었습니다.

ISO 9001:2008   ISO 9001:2015
제 1원칙 고객중심 제 1원칙 고객중심
제 2원칙 리더쉽 제 2원칙 리더쉽
제 3원칙 전원참여 제 3원칙 인원참여
제 4원칙 프로세스 접근법 제 4원칙 프로세스 접근법
제 5원칙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
제 6원칙 지속적인 개선 제 5원칙 개선
제 7원칙 의사 결정에 대한 사실적 접근방법 제 6원칙 근거기반 의사결정
제 8원칙 상호 유익한 공급자 관계 제 7원칙 관계관리
단일 프로세스의 요소에 대한 도식적 표현
단일 프로세스의 요소에 대한 도식적 표현
품질경영시스템

리스크기반 사고
리스크 기반 사고는 효과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수적입니다. 리스크 기반 사고의 개념은 잠재적 부적합을 제거하기 위한 예방조치의 수행, 발생하는 모든 부적합의 분석, 그리고 부적합의 영향에 적절하게 재발방지 조치를 포함합니다.
리스크 기반 사고를 통하여 조직은 프로세스와 품질경영 시스템이 계획된 결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요인을 결정할 수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예방관리를 시행할 수 있으며, 기회가 있으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4.조직 상황
4.1 조직과 조직의 상황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의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실행의지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운용
8.1 운용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게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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