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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증등록 조직은 인증서 및 인증마크의 사용, 기타 수단에 의한 인증획득 사실의 홍보는 인증받은 해당범위
  (사업장, 규격, 제품 및 활동 등)에 한하여 가능하며 인증서를 발급받은 날부터 인증효력이 유지되는 동안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인증등록 조직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 23조 제 3항의 규정에 의하여 ‘세계 최초로 ○○부문에서
  국제품질규격 ISO 9001 인증을 획득’과 같이 객관적으로 인정된 근거없이 인증의 사실을 배타성을 띤 절대적
  표현을 사용하여 광고할 수 없으며 수상·인증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공정거래 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인정마크 및 인증마크가 제품에 사용되어 제품인증인 것으로 오해되도록 홍보하여서는 안됩니다.
4. SO(국제표준화기구)의 마크와 IAF MLA 마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ISO로부터 인증받은’, ‘ISO가 인증한’, ‘ISO 인증’, ‘ISO 인증서’, ‘ISO 등록’ 등의 불명확한 표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인증에 대한 홍보, 인증마크 및 인정기관의 인증표시 등의 사용은 조직이 획득한 인증등록의 종류에 한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즉, 인증등록조직에게 권한이 부여된 해당 부분에 한하여만 인증을 홍보하고 인증마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ISO 9001/ISO 14001/ISO 22000/K-OHSMS 18001 표준 중 두개 이상의 표준을 통합으로 획득한 경우, 획득한 표준의
  "인증획득업체"라는 방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ISO 9001/ISO 14001 통합 인증시 - "ISO 9001/ISO 14001 획득 업체" 문구를 사용하여 표기 가능)


아래 표는 어떤 제품이 인증된 품질경영체제하에서 제조됨을 표시하는 인증마크의 사용에 관한 지침을 참고용으로 표현 한 것입니다.
제품*1 제품운송에 사용되는 대형 박스 등*2 홍보를 위한 팜플렛 등
마크의 사용*3 설명없음 허용안됨 허용안됨 허용됨*5
설명있음*4 허용안됨 허용됨*5 허용됨*5
*1. 유형의 제품 자체 또는 개별 포장, 용기 등에 들어있는 제품. 시험/분석활동의 경우에는 시험/분석 보고서가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2. 이는 판지 등으로 만들어진 외부포장으로서, 최종 사용자에게는 전달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3. 이는 적용가능성에 대한 기본 설명을 포함하고 있는 특정한 형식을 갖춘 마크에 적용됩니다. 따라서 어휘로
    이루어진 진술은 마크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어구는 정확하여야 하며, 오해를 야기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4. 이는 “(이 제품은) KS Q ISO 9001에 대한 적합성을 인증받은 품질경영체제를 갖춘 공장에서 제조되었다”라는
    명확한 진술을 지칭합니다.
*5. 심벌이나 로고를 사용하는 경우, 인증표시의 사용안내서(SPEC-L-04)의 7항 1), 2) 및 8항을 위반하지 않도록 적절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상기의 주석은 특정한 인증마크의 사용 조건에 따라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1.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는 원본을 확대·축소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의 크기는
  최소한 10㎜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2.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의 색상은 위에 표시된 바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흑백
  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인정마크는 단독으로 사용될 수 없으며(인증기관 마크는 단독으로 사용 가능), 지정된 범위 및 유효기간 내에
  서만 사용하고, 인정범위가 취소 또는 축소되는 경우, 그 취소 또는 축소된 인정범위에 대해서는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의 사용을 즉시 중지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표시되어 있는 기존의 문서, 미디어 등은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의 사용중지 확정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 인정마크 또는 인증기관 마크는 기술사인증원의 허락없이 제3자에게 승계 또는 양도, 매매를 할 수 없습니다.
5. 인증등록자가 생산한 제품 또는 단위포장에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 인증기관명, 인증표준, 인증번호 등을
  사용하여 인증기관이 제품에 대하여 인증을 한 것으로 오해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6. 시험소의 시험성적서, 교정성적서 또는 검사성적서는 제품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인정마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7. 인증된 클라이언트는 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다는 문구와 동반되는 정보를 제품포장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포장은 제품을 해체하거나 파손하지 않고 제거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반되는 정보는 분리하여
  사용하거나 쉽게 떼어낼 수 있는 것을 의미하고, 유형라벨이나 식별판은 제품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해당 문구 및 동반되는 정보는 제품, 프로세스 및 서비스가 경영시스템 인증 받았음을 의미해서는 안 됩니다.
  문구는 다음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 인증된 클라이언트의 식별 정보 (예, 브랜드나 회사명)
   - 경영시스템 유형 (예, 품질, 환경) 및 해당하는 표준
   - 인증서를 발행한 인증기관

1) 인정마크의 사용이 허용되는 경우
    - 제품의 포장 : 제품의 안전 또는 유통의 편이성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포장
    - 광고 또는 홍보물 : 산업분류상 인증기업의 제품으로 분류되지 않는 명판, 명함 및 인증/연수기관의 교재,
      편지지, 브로셔, 문서, 송장, 인증서 및 수료증 등의 인쇄물 또는 제작물 또는 기타 광고수단
2) 인정마크의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
    - 제품 또는 단위포장 : 제품 유통을 위한 최소 단위의 품목과 담배갑, 통조림, 음료수캔 등의 용기와 같이
      제품 단독으로는 유통이 불가능한 단위포장
    - 거래 샘플 또는 기타 제품 적합성에 관한 진술서
    - 깃발, 건물 또는 차량. 단, 건물 또는 차량제조회사가 아닌 일반 기업이 자사 경영시스템 인증사실을 홍보
    하기 위하여 건물이나 차량에 인증마크를 부착하는 것은 가능함.

8. 인정마크를 기관마크와 상하 또는 좌우 대칭이 되도록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인정마크를
  우측 또는 하단에 위치하도록 배열하여야 합니다.

1) 좌우대칭으로 사용할 경우

2) 상하대칭으로 사용할 경우


9. 인증을 받은 자는 인증서가 발급된 날로부터 인정마크 및 인증사실을 홍보하여야 합니다.
10. 인증된 사업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 제3조의 규 정에 의한 수상/인증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IAF MLA 마크 사용과 가입사실 표시
경영시스템, 제품 및 서비스, 자격 및 기타 적합성평가 프로그램의 인증에 대한 요구로부터 발생 할 수 있는 기술장벽을 제거하고자 하는 IAF의 목적에 부응하여 KAB는 국제다자간상호인정협정(MLA)에 가입하였으며, KAB에 등록된 당 인증원은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IAF MLA 마크를 사용하거나, 가입사실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 IAF MLA 마크 사용 기준
   1.1 IAF MLA 마크
    IAF MLA 마크
   1.2 IAF MLA 마크는 KAB이 IAF MLA에 가입한 인증제도로 KAB과 IAF MLA마크 사용 협약을 체결한 인증기관
       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1.3인증기관의 인증된 조직은 IAF MLA 마크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1. 명함 사용 예(ISO 9001 인증시)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의 위치는 기업이 희망하는 위치에)
2. 봉투 사용 예(ISO 9001 인증시)
  (인정마크 및 인증기관 마크의 위치는 기업이 희망하는 위치)
※ 카다로그, 광고물, 현수막, 선전물에는 인증서 사본 및 인증마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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