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제도란?

국제표준화 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입니다.
기업 전반에 대한 총제적인 품질 향상을 통하여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 경쟁력 제고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장·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입니다.

필요성

  •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 효율적 대비 수단
  •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
  •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
  • 경영시스템의 개선 강화
  • 생산성 제고
  • 국제, 국내시장 진출 확대
  • 제조물 책임(PL) 제도 대비

기대효과

  •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
  • 경영시스템의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
  • 이미지 제고, 신뢰감 향상
  •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
  • 경영시스템의 국제화로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대응
  • 결함 예방,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만족

기본모델

  • Plan(계획) : 고객요구사항 및 조직의 방침에 따라 결과를 도출하는데 필요한 목표 및 프로세스를 수립
  • Do(실행) : 프로세스의 실행
  • Check(검토) : 방침, 목표 및 제품; 요구사항과 관련된 프로세스 및 제품을 모니터링하고 측정하여 결과를 보고
  • Act(조치) : 프로세스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조치를 취함

표준 요구사항의 구성

  • 적용범위
  • 인용표준
  • 용어와 정의
  • 조직생활
    •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 리더십
    •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방침
    •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기획
    •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 6.3 변경의 기획
  • 지원
    • 7.1 자원
    • 7.2 역량/적격성
    • 7.3 인식
    • 7.4 의사소통
    • 7.5 문서화된 정보
  • 운용
    • 8.1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 성과평가
    •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내부심사
    •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 개선
    • 10.1 일반사항
    •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 10.3 지속적 개선

인증수행범위

  • 01. 농업, 임업 및 어업
  • 03. 음식료 및 담배 제조업
  • 04. 섬유 및 섬유제품 제조업
  • 05. 가죽 및 가죽제품 제조업
  • 06. 목재 및 목재제품 제조업
  • 07. 펄프, 종이 및 종이제품 제조업
  • 10. 코크스, 연탄 및 석유정제품 제조업
  • 12. 화학물질, 화학제품 및 화학섬유
    제조업
  • 14.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 15. 비금속 광물제품 제조업
  • 16. 콘크리트, 시멘트, 석회, 및 플라스터 등 제조업
  • 17. 1차 금속 및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 18. 기계 및 장비 제조업
  • 19. 전기기기 및 광학기기 제조업
  • 20. 조선업
  • 22.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 23. 기타 제조업
  • 24. 재생업
  • 25. 전기 공급업
  • 26. 연료용 가스 공급업
  • 27. 수도 및 증기 공급업
  • 28. 건설업
  • 29. 도소매업,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수리업, 개인 및 가정용품 수리업
  • 30. 숙박업, 음식점업 및 주점업
  • 31. 운송업, 창고업 및 통신업
  • 32.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 및 임대업
  • 33. 정보기술업
  • 34.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 35. 기타서비스업
  • 36. 공공행정
  • 37. 교육 서비스업
  • 39. 기타 사회 서비스업

맨위로